악세사리 창업, 초보자들이 망하는 7가지 이유
현실을 냉정하게 보지 않으면 실패 확률 90% 이상입니다.
악세사리 브랜드 운영이라는 말은 왠지 고급스럽고 있어 보입니다.
특히 여성 창업자분들에게 매력적인 분야죠.
하지만 현실은 단순히 멋져 보여서 하는 사업이 아닙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수 있어보이지만 현실을 경쟁이 치열한시장입니다.
→ 악세사리 사업은 매우 치열하고 냉정한 경쟁 시장입니다.
요즘 유튜브나 틱톡 등에서
“100만 원으로 악세사리 창업 성공!”, “매출 3000만 원 돌파!” 등의 자극적인 영상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영상들의 대부분은
팔로워 수 늘리기 / 광고 수익 / 브랜딩용입니다.
영상을 제작하고 올리는 사람들은 이미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과는 레벨이 틀리게 시작하는사람들입니다.
그사람들은 여러분들 과 틀린것은 자신과 연관없는 물건을 판매하더라도 성공하는법을 알고 있는사람들입니다. 경험 지식 노하우등 여러분보다 월등하게 높습니다.
절대적으로 미디어에 노출되는 정보를 믿고 시작은 하지마세요..
현실적으로 로또1등 당첨확률과 비슷한 확률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브렌드를 만들어서 성공할 확률은 진짜 힘든일 입니다.
만약에 가능하다면 각자 잘하는 파트를 나눠서 하는것이 그나마 성공확률을 높이는
것이지만 대부분 끝은 좋게 끝나지 않더라고요..
생각보다 많은 시간투자와 비용이 들어갑니다.
악세사리는 생산 단가, 샘플 수량, 재고가 경쟁력입니다.
소자본으로는 ‘시작’은 가능하나,
유지와 확장까지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악세사리는 돈있느사람이 하는 업종입니다.
그래서 제가 컨설팅할때는 대부분 정부지원금이나 사업지원을 받아서 운영할수
있도록 가르켜 드리지만 그조차도 쉽지는 않습니다.
소자본으로 큰돈을 벌수있는 경우에수는 여러분이 월등히 지식 노하우 거래처
관리등 모든것을 가지고 있다면 가능할수 있어보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솔직히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악세사리는 혼자서 할수있는 사업이 아닙니다.
왜 악세사리 사업은 2~3명씩 공동대표가 많을까요?
바로 자본 분산과 업무 분담,
그리고 다양한 샘플 생산 때문입니다.
자본이 있어야 샘플을 만들수 있습니다.
혼자서 이많은것들을 감당하기에는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하는것들을 분담하여 관리를 하는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제조 생산 유통 판매 마케팅 운영관리 등 신경써야하는 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냥 남대문이나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사진잘찍어서 올리면 잘팔리겠지라는 마인드는 15년전에나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식으로는 절대적으로 판매를 할수 없습니다.
국내 오프라인 매장들은 대부분 공동대표가 2명 3명입니다.
소비자는 한눈에 여러 제품을 비교하고,
그 안에서 특별함을 찾습니다.
샘플이 많을수록, 신상이 눈에 띄고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이런걸 잘아는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남대문이나 동대문에서 물건을 사입하러 다니는 사람들입니다.
이사람들이 보는것은 다음과 같다고 볼수있습니다.
→ 신상 = 내 눈에 익숙하지 않은 것
만약에 내눈에 익숙한 디자인들은 특별하다고 느끼지 않는것이죠..
대부분 남대문에 사입하러다니는 사람들은 저보다더 많은 양에 디자인들을
보고다닙니다. 신상이나오면 제일먼저 팔아야 이득을 보기떄문에 무조건
신상이 나오면 일단 구매하고 보는 심리입니다.
무조건 구매패턴이 신상을 원하는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어디에서 판매를 하는지에따라 소비자의 패턴을 잘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2000년대의 20대: 무난한 디자인 선호
연예인 따라하기나 자기가 선호하는 이상형들이 착용하고 나오면 완판 되는
시스템 이었습니다.
남들이 하고 이뻐보이는것을 선호하는 시대였다면 현제는 다릅니다.
2020년대의 20대: 유니크함, 튀는 스타일 선호
즉, 지금의 고객은 더 ‘개성’을 원합니다.
시장 타깃층의 성향을 파악하지 않으면 제품이 팔리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악세사리를 파는게 아니라 소비자가 좋아할만한 악세사리를
팔아야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제가 컨설팅하다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악세사리를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감성을 자극하는게 있어야합니다.
패션악세사리를 만들더라도 나만에 스토릴텔링이 들어가야하고 이것을 만들게
된이유 감성 공감 등을 이끌어내야합니다.
소비자에 감성과공감을 끌어내는 사람이 돈을벌수 있습니다.
단순히 “예쁜 걸 만들면 팔리겠지” 하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사업은 다음과 같은 것을 준비하고 이해한 후 시작해야 합니다:
첫째,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 분석
둞째, 도매처/공급처 구조 이해
셋째, SNS/콘텐츠 마케팅 전략
넷째, 원가, 단가, 마진 구조
결론은 단순하게 미디어에서 대박난이야기만 듣고 나도 할수 있을것 같은데?
라는 단순한생각으로 시작하는것이라면 저는 반대합니다.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말은 지식은 돈으로 살수없습니다.
다른사람들에 노하우나 경험은 돈으로 살수있습니다. 그사람들에 경험과노하우는 그만큼에 시간과노력을 투자하여 얻은정보이기떄문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은 돈으로 살수 없습니다. 우리가 모르는게 있으면 배워야하는건 당연한것입니다. 어느정도 내가 하려는사업에대해 기본기는 무조건 익혀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