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악세사리 컨설팅하다보면 많은분들이 쉽게 생각하고 접근하는것들이
있습니다.
왠지 이건 사업성이 있을거같아 제작해서 판매하고싶다~~!!
왠지 대박이 터질것같은 기분이다~~!!
남들과는 차별화되고 디자인또한 흔한게 아니라 왠지 잘팔릴거같다등..
대부분 이미 사업성공에 꿈에 부풀어 사업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악세사리 판매라는것도 쉽지 않고 디자인도 쉽지않습니다.
패션잡화분야 에서는 끝판왕이 악세사리고 공정이 굉장히 많아서 힘든 분야입니다.
물론 가방도 손이 많이갑니다.. 하지만 공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악세사리는 문제가 각공정에서 문제될게 많습니다. 여러분이 진짜 전문가가아니고
서는 문제점들을 하나씩 일일이 찾아가며 할수 없습니다.
여러분들 꿈에 부풀어시작하는건 좋습니다.
사업에 대한 동기부여및 창의성이 많아질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여성분들을 컨설팅 하다보면 자신이 스타일리쉬하고 남들과 다른 장점들이
있다고 생각하여 시작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악세사리 쉬워보입니다.
내눈에 쉬워보이고 간편해보이는 물건들 결코 쉽지않습니다. 한번 만들어보시면 알게 될것입니다. 잘생각 해보셔야 하는것이 남들에 눈에도 나와같이 디자인이
단순한데 이뻐보인다면 그것은 이미 많이 수정하고수정해서 완제품이 나온물건이라는 점 입니다.
돈주고 못사는 노하우 다공개를 할수는 없지만 기본을 생각하고 시작할수 있도록
제가 시작점을 알려드릴께요..
일단 내가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고 싶다면 먼저 전략구성을 잘짜야합니다.
첫째. 내가가려는 품목을 정확히 알고가자.
쥬얼리를 만든다고해서 다똑같은 분류가 아닙니다.
패션쥬얼리,준쥬얼리,하이쥬얼리 등.. 용어나 단어가 다양하게 쓰입니다.
보편적으로 여러분이 시작할수있는게 패션쥬얼리입니다.
패션쥬얼리는 솔직히 누구나 할수 있으며 아이디어만 있다면 도전할수있는
분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남대문 동대문 오픈마켓등 악세사리 70프로정도는 패션 주얼리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무조건 내가 팔물건에 대한 소재 디자인 공부는 어느정도 하고시작하세요..
제블로그에 보시면 소재 에대해 기초를 알수있도록 적어놓은게 있으니 참고하세요..
둘째. 시장성을 먼저 조사를하라~~!!
악세사리시장 국내기준으로 레드오션 입니다.
쉽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불경기로 인해 전세계가 불경기이기 때문에 현제로써는
레드오션이 맞습니다. 그렇다고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는 지금 준비해야
돈벌수 있는 구조를 만들수 있기때문입니다.
솔직히 IMF 시기떄도 악세사리 침체되지 않았어요..오히려 매출들이 전체적으로
다올랐습니다.도금공장 제조공장 모든곳에서 다들 이득을 보는구조였습니다.
그이유는 IMF 떄는 우리나라만 불경이였을뿐 세계적으로 불경기가 아니였고
수출무역이 원활하였을때입니다. 악세사리 소비는 수출 이 제일 많습니다.
내수시장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IMF 겪고 우리나라가 급성장하는시기때 국내 내수시장이 악세사리또한 블루오션이 되었습니다.
이런이야기를 하는이유는 시장성을 보라는것은 바로 이런점입니다.
내가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고 특이한 물건이 있다고 해도 시기를 잘못 타면 소용
없습니다.
제가 느끼는것은 이미 수출 내수 경기들 최하위 바닥을 찍고있습니다.
제조생산라인 이미전부 무너졌습니다.
전부 중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 이쪽으로 이동했고 국내에는 기술자들이 없습니다.
진짜 손에꼽힐만큼에 기술자들이 남았지만 그들역시도 은퇴나이이며 지금은 대부분 종로에 남아있는분들이 그나마 많이 남아있는거라 생각합니다.
셋째.내가 구상하는 물건에대한 품질을 명확하게 어떤걸 하고싶은지 정하자~~!!
가격이 저렴하고 고품질은 만들수 없습니다.
남대문도 그렇고 동대문도 그렇고 모든물건은 가격이 싸면 그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컨설팅하면서도 같이 물건을 사입하러가면 남대문에서도 거짓말을 정말많이
하는것이 도매가격으로 2500원애서3000원에 귀걸이 이며 은침을 사용하였다..
그모든것이 국내제조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다.. 라는말을 합니다.
솔직히 저도 남대문에서 판매를했지만 속일수 뿐이 없습니다. 일반인이 알수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굳이 양심적으로 팔면 자기물건을 팔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남대문이나 동대문에서 사입해서는 자기물건에 품질을 만들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직접공장을 직거래하거나 저같이 전문가에게 맡기는거 말고는 자기품질을 만들수 있다는건 불가능입니다.
대부분 컨설팅하면 이미 자신들은 생각해놓은 구상들이 있습니다.
10명중에 8명은 이와같이 이야기합니다. 알러지없고 최대한 저렴하게 만들어 판매수량을 많이 만들어 매출을 내겠다고요~~!!
여러분들이 유튜브나 틱톡등 여러방면에 미디어에서 이미 판매영상이나 많은노하우를 보고서 시도하는데 미디어에 노출되는것들 90프로이상은 과장광고 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디어에 나오는사람하고 여러분하고는 이미 레벨차이가 많이 나고시작하는것입니다. 그건 제가 다음블로그에 그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드릴께요..
중요한건 내가 원하는품질을 만들고 싶다면 전문가나 공장 직거래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나의 물건을 가지고 시작하는것보다 남의물건을 어떻해 잘판매할수 있는지를 연구를 해보세요 그러면 남의물건을 잘팔수 있다면 내물건도 잘팔수 있을것입니다.
여러분이 사업을 시작하기전에 헤어쪽이됐던 애견쪽이됐던 쥬얼리가 되던 자신만에 남들과다른 사업성이 있어야 그걸 키워나갈수 있을것입니다.
저는 솔직히 제일중요한건 어떻해 판매하느냐 마케팅이나 시장성확보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확보되면 만드는건 전문가 어디가도 있습니다.